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음을 아는자가 이긴다 : 속깊은 대화 하는 법
    독서 2021. 1. 2. 14:10

    "누구를 만나 대화를 하건, 그 사람의 생각, 감정, 갈망, 즉 마음의 삼각점을 분명하게 듣고, 내가 잘 듣고 있음을 말로 표현해주자. 이것이 진짜 경청이다."

     

    이 책은 크게 3가지 내용으로 분류된다. 

    첫번째는 마음이란 무엇이고 마음을 안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며

    두번째로 상대의 마음을 알기 위해 나의 마음을 아는 방법

    세번째로 이를 조직에 활용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나에게 첫번째와 두번째가 큰 도움이 되었다.

     


     

     

    "왜 연락했어?", "본론부터 이야기하자"

    지금까지 나는 이렇게 대화해 왔다. 빠른시간에 핵심적인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러한 대화는 결코 핵심에 도달 할 수 없는 대화법임을 깨달았다.

    효율적이라고 생각했던 대화법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속깊은 이야기를 얻을 수 없게 하고 되려 찜찜한 마음까지 생기게 하며 소중한 사람들과 심적으로 멀어질 수 있게 한다.

     

    돌이켜 보면 최근 친구와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한 적이 없다.

    학교에서는 할 일만 하고 부랴부랴 집으로 돌아오기 바빴다. 

     

    감정, 생각, 갈망을 짚으며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상대의 이야기를 되묻는 화법으로 잘 듣고 있음을 표현한다.

    그리고 진심으로,

    마치 나는 상대의 마음을 비추는 거울이 된다.

    감정, 그 감정이 어떤 생각에 기반됐는지, 어떤 것을 원하는지를 파악하며, 상대의 말을 다시 되물으며 경청하는 것으로 상대의 마음을 더 고화질로 비출 수 있고 이를 통해 상대는 존중받는 느낌과 마음의 안정을 느낄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이렇게 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 이유는 자신이 평온하지 못하고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자신의 마음을 돌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 방법 역시 알려준다.

    1. 심호흡과 명상

    심호흡으로 1분간 호흡 수를 5회로 줄일 수 있다. 복부에 집중하고 수를 세며 잡생각을 떨치고 나의 눈 코 입, 목, 가슴, 배, 다리, 등, 뒷목, 머리로 돌아오며 몸이 편안한 상태인지 확인한다. 그런 다음 나의 깊은 마음속을 들여다본다. 지금 어떤 감정이 있는지, 그 감정은 어떤 생각에서 비롯되었는지, 그래서 무엇을 바라는지, 이를 위해서는 오늘 무엇을 해야하는지 찬찬히 떠올린다.

     

    2. 관조

    마치 유체이탈하는 것처럼 잠시 나를 나의 밖에서 바라보며 아 지금 나의 아바타가 불안하구나 혹은 화가났구나 처럼 나의 감정을 살피고 평정심을 가진다.

    728x90
    반응형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