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직장인, 100만원으로 주식투자하기
    독서 2021. 1. 2. 15:56

     

    기본적인 주식격언들과 워렌 버핏의 2원칙, '절대 돈을 잃지 않는다.', '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의 의미를 하나씩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평정심을 잃고 물타기, 손절과 같은 주식을 하지 말고 평정심을 갖기 위해서는 반드시 나의 그릇에 맞는 돈만을 운용해야함을 느꼈다. 아버지가 주식투자를 30대시절부터 해오셨기에 왜 사람들이 그걸 못지키느냐에 대해 이야기를 했고 그게 잘 지켜지지 않는 때가 있다는 것을 아버지의 경험을 들으며 조금은 이해하게 되었다. 초심자의 행운이 독이 될 수 있음을.

     

    주식격언 중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라' 와 '분할 매수, 분할 매도하라'를 반드시 지킨다.

    퍼센트로 수익을 보는 만큼 상승세임을 느낄 때 더 많은 돈을 넣고 싶을 것이다. 일괄 매수를 하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분에 넘치는 액수는 금물이고 욕심이 큰만큼 손실이 크다. 평정심이 유지되지 않는다면 잠시 눈을 다른 곳으로 돌려야한다.

     

    관심기업은 소비에서 시작되며, 사람들이 어떤 제품, 서비스를 소비하는지에서 관심기업을 고를 수 있다. 전자공시, 네이버증권, 기사 등을 통해 기업에 대해 조사하는 것. 차트로 과거의 스토리를 이해하는 법이 책에 나타나있다.

    차트는 과거의 스토리를 나타내주는 후행지표이지 미래를 보장하진 않는다.

     

    기업의 제품, 서비스가 나 혹은 내 주변의 지갑을 열게하는 것을 경험하며 그 비즈니스모델이 충분히 이해되고 비전에 믿음이 간다면. 다음의 지표로 더 자세히 조사할 수 있다.

     

    1. 기업의 안정성

    순현금성자산, 부채비율, 유동비율, 이자보상비율, 경영진

     

    2. 기업의 수익성

    자기자본이익률

     

    3. 기업의 성장성

    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 순이익증가율

     

    4. 적정주가

    PER

     

    5. 추가적 고려사항

    공매도비율, 거래량

     

    위의 것들은 하나씩 경험하고 조사하며 그 이해도를 쌓아갈 필요가 있음을 느꼈다.

    728x90
    반응형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