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2021. 2. 6. 15:37

     

    요약

    "용돈벌이가 아닌 인생을 바꾸는 투자를 하자"

    "그러기 위해서는 조급함을 버리고 10년을 생각하며 시간을 들여야 한다."

    "저평가된 물건을 사서 제값을 찾아올 때까지 할 거하고 즐기며 기다린다."

    "영원한 금리인상, 무제한 물량 공급은 없으므로 물건 가격은 결국 오른다."

    "장기 투자를 위해서는 위기의 순간을 버틸 수 있는 현금이 있어야 한다."

    "공부하고, 실제 투자를 하며 기준을 세운다면 이후 투자는 어느정도 기계적으로 할 수 있다."

    "일=힘*거리. 능력치를 쌓았다면 꾸준히 해야 결과물이 있다. 꾸준히 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두고 사람, 갈등, 관계를 잘 관리하자."

    "세상에 그냥 되는 것은 없다."

     


     

     

    1. 투자를 하는 이유를 확실히 하자.

    인생에서 큰 위험요소인 노후를 나는 지금 대비하고 있는가?

    결혼, 내집마련, 육아, 교육, 부모님 용돈, 보험, 여행에 앞으로 필요한 자금을 계산해보았는가.

    앞으로 내가 근로소득으로 모을 수 있는 자금을 계산해보았는가.

    답이 없는 문제, 눈앞의 일들이 너무 바쁘다는 이유로 덮어두고 있지 않았는가.

     

    투자는 나의 노후를 대비하고 가족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2. 돈을 버는 방법을 고치거나, 쓰는 방법을 고치거나

    아 그래 나는 그럼 사업을 하겠어!! 노래를 만들어서 저작권료를 창출해내겠어!! 너무 좋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소비방식을 바꿔야 한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인플레이션보다 더 큰 성장을 하는 것을 소비해야 한다.

     

    3. 투자 방법 중 부동산을 택한 이유

    "부동산에는 전세가 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이 전세는 이자없는 대출이며 이는 적은 실투자금을 이용해 큰가치의 물건에 투자할 수 있게 한다. 그 대신에, 무이자대출을 받는 대신에, 임차인에게 주거장소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수요가 풍부한 물건을 보는 안목, 물건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드러내게 보수하기, 그 물건을 중개해줄 수 있는 사업 파트너와 좋은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하지만, 특정 투자수단만이 우월한 것은 아니다. 해당 투자수단의 특징을 잘 알고 그 특징이 나에게 맞는지 확인해보자. 한번의 용돈벌이가 아닌, 인플레이션 방어, 궁극적으로는 노후 대비라는 눈앞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생각하며 투자하자.

     

    모든 투자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지만 부동산의 경우 발로 뛰어 임장을 하고 모임을 하는 등의 노력들이 더 필요해보인다. 

     

    4. 투자 스토리

    - 똑같은 건물이라도 강남에 있다면 그 가치는 달라진다. 즉, 건물보다는 입지를 먼저 따져보고 그 다음 신축인지 따져야 한다. 입지가 좋다는 것은 이 시대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들이 그 주변에 있느냐를 살펴보면 된다. 일자리와 가까운지, 거리가 좀 있다면 교통이 편리한지, 자녀가 있다면 주변 환경이 건전한지, 공원은 있는지, 입결이 높은 학교가 있는지 등.

    -투자는 사람끼리 하는 것. 진심과 신뢰가 있어야 한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호재의 유무가 아닌 저평가된 물건인지 아닌지를 파악해야 한다. 호재는 실현될지 안될지 알 수 없다. 호재로 인한 시세상승은 운이 작용한 보너스로 생각하자. 그 호재가 이미 반영된 시세인가? 그렇다면 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5. 저평가인지 아닌지는 어떻게 판단하는가
    1) 휴대폰, 컴퓨터를 고를 때와 같다. 원하는 성능, 퍼포먼스를 가진, 적정 가격대의
     제품을 선별하고 어느 대리점이, 어느 사이트가 가장 저렴한지 발로 뛰며 비교한다.
     비교군이 많아질 수록 어느 곳이 가장 저렴한지 확신할 수 있다.
    2) 부동산도 마찬가지로 원하는 입지, 투자금액의 물건을 추리고 비슷한 조건, 
    비슷한 가치의 물건들 끼리 가격 비교를 한다. 이 때, 비슷한 가치인지 판단하는 방법은
    직접 찾아가보고 어떤 직군의 사람들이 사는 곳인지, 직군의 연봉은 어떤지, 학군은 어떤지,
    일터와 교통은 좋은지, 주변에 공원은 있는지 등을 직접 느껴보고 판단할 수 있다. 
    더 많은 비교군을 확보할 수록, 어떤물건이 저평가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6. 협상은 주는 것이다. 내가 무엇을 줄 수 있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7. 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쌓기.

    8. 가진 돈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필연적으로 여러 번의 투자를 해야 한다.


    9. 수익률과 수익량
    투자금이 작은 초보투자자에게는 수익률이 중요하다. 
    투자금이 많이 필요한 물건의 경우, 비싼 투자금으로 수익률이 낮을 수 밖에 없다. 
    또, 그 물건이 가치가 매우 좋지만 높은 가격으로 수요층이 낮다.
    때문에 장의 상황에 따라 변동폭이 클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우리는 수요층이 두터운, 적정가격의 물건에 투자하며 리스크를 낮추고 
    비교적 작은 투자금으로 수익률을 높이며 이를 반복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잃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저평가된 물건에 투자해야 한다.

    10. 가장 현실적인 투자공부법
    1) 원하는 지역에 임장을 간다.
    2) 그 곳의 대장아파트와 내가 눈여겨보는 아파트의 시세를 모니터링 한다.
    3) 시세 변동의 원인을 파악하며 모의투자처럼 공부한다.
    4) 지역 수를 늘린다.

     

    정리

    -저평가인지 확인

    -리스크 확인 (전세가율, 주변 공급에 의한 전세가의 하락가능성) (내생각, 주식에서는 거래량, 우량주, 지수하락에도 하방경직이 있는 주 등)

     

    -투자금이 작아도 시간을 들인다면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우리의 투자 목적은 용돈벌이가 아닌 노후자금 마련이다.(내 생각, 조급함을 버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유자금이어야 한다. 주식에서는 10년 뒤를 바라봤을 때 정말 기대가 되는 투자를 해야한다.)

     

    -투자 대상도 물건이다. 물가 상승은 매년 일어난다. 금융위기나 긴축재정으로 통화량이 감소하지 않는다면. 하지만 영원한 긴축재정은 없으며 영원한 주택 대량 공급은 일어나지 않는다. 결국 우상향이며 시장은 뜨거워지고 차가워지기를 반복한다. 분산, 장기투자를 하며 투자 목적인 내집 마련 자금, 노후자금 확보를 달성하자.

     

    -리스크 관리로 장기투자를 지킬 수 있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도 정신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자산을 지킬 수 있으려면 일정비율의 안전한 현금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내생각, 가진 돈을 모두 투자하는 것이 아닌 투자금 상한선을 두고 일정 비율의 현금 확보를 유지한다. 과욕을 삼가.)

     

    -책과 강의로 공부하고 실전투자, 모임을 통해서 공부하여 기준을 만든다.

    예를 들어 저평가인지, 투자금 상한, 리스크 감당가능한지 관점으로 

    이 후 어느정도 경험으로 기준이 확고해지면 이 후는 투자가 어느정도 기계적인 투자가 가능해진다.

     

    구체적인 투자방법 그외에서도 배울점이 많은 책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