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허리디스크 4년차, 대학생의 허리디스크치료법

by juhyeonglee 2020. 5. 13.
728x90
반응형

-허리디스크의 증상은 무엇인가?
-병원에서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허리디스크 통증은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시기별, 통증별)
-허리디스크 완치에는 얼마나 걸리는지? : 관리하기에 달렸지만 저의 경우 1,2년 정도 지났을 때 이정도면 완치한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모든 내용은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합니다.
 
4년전 급작스러운 허리디스크로 한달간 일어서기조차 힘들었던 때에 위의 질문들을 검색했지만 속시원한 글을 보진 못했던 것 같습니다. 이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수능이 끝난 직후 한번씩 의자에 앉기 불편한 정도의 통증을 느꼈지만 대수롭지 않게 넘겼고 그 후 약 1년뒤 갑작스럽고 심한 허리통증을 느꼈습니다.
그대로 바닥에 눕고는 일어서질 못했고 약 2주간은 누워서 밥을 먹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무 통증이 없고 하루종일 앉아있어도 괜찮습니다.


1. 허리디스크의 증상
전조증상으로는 앉기가 조금 불편하다와 허리 근육 주변이 돌처럼 굳은 느낌이 든다입니다.
허리디스크를 진단하는 방법은(대학병원에서 교수님이 제게 하신 진단법입니다.) 바로 누운상태에서 한쪽다리를 편상태로 들 때 아파서 들지 못한다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해합니다.
실생활에서는 오래서있기가 힘들며 오래앉아있기가 힘들고 종아리 뒷부분이 저릿하며 허리 특정부위에 뜨끔하는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2. 병원치료
저는 처음에 너무 통증이 심해 병원에서 통증주사를 놓아준 것 말고는 병원치료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기존의 생활습관(자세,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휴식을 취하고 운동을 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3. 통증 완화방법 : 휴식과 운동을 적절히 해가며 통증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통증이 있을 때 내가 운동을 한동안 안해서 그런 건지, 요새 좀 오래 서있었다거나 오래 앉아있어 허리에 부담을 많이 줬다든지에 따라 휴식과 운동을 적절히 병행하며 통증을 잡아나갑니다.
제일 좋은 것은 몸상태에 맞게 무리하지 않고 매일 걷기 20분을 하는 것입니다. 이 후 통증이 거의 없다면 쉬운 요가동작이나 간단한 근력운동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직후~1,2개월 : 극심한 통증 있을 때
절대휴식(누워있기)으로 극심한 통증이 사그러질 때까지 있어야합니다.
조금 통증이 완화되어 잠깐정도 앉아있을 수 있을 때쯤 조금씩 방안을 조심조심 걸어다녔습니다.
10분정도 일어서 있으면 다시 통증이 심해져 다시 누워야 했습니다.
절대 휴식으로 일어서 있을 수 있는 시간이 20분가량으로 늘었을 때부터 집앞 공원으로 나가 조심히 걷기 시작했습니다.
걸을 때 통증이 있어 절뚝거렸지만 답답하기도 하고 해서 5분정도 걷고 들어오고 했습니다.
걷기 시간을 조금씩 늘려나갔습니다.
 
~약 반년
매일매일 걸었습니다.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운동은 시도하지도 않았습니다.
20분정도 걸으면 허리에 혈액순환이 되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조금씩 통증이 없어짐을 느낍니다.
 
그 이후
이제 어느정도 통증 줄어들었음을 느낍니다. 운동을 한동안 안하기도 하고 친구들과 어디 놀러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1주일 정도 걷기를 하지 않으면 슬슬 허리에 부담을 느낍니다. 통증이 있을 때 급약처방 처럼 20분씩 걸었고 곧 운동은 매일해야함을 깨닫습니다. 
 
약 2년 정도 휴식과 운동으로 관리를 잘 해왔다면 이제 조금 안정을 느끼고 허리관리에 자신이 생깁니다. 하지만 허리에 과하게 무리되는 자세, 동작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허리 뒤로 많이 젖히기)
걷기운동은 매일해야합니다. 
 


 
이렇게 제가 지금껏 허리를 관리 해온 방법을 써봤습니다.
경험상 약 1년정도는 조심하며 관리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운동은 매일 빠른걸음 걷기 25분 + 평행봉 + 스쿼트 + 턱걸이 + 팔굽혀펴기 입니다.
 
누구나 휴식과 상태에 맞는 운동을 통해서 1,2년이면 많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03.14 업데이트
루마니안 데드리프트와 풀업으로 근력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하지않으면 다시 허리 근육이 약해지고 쑤구리거나 장시간 의자에 앉아있을 때 통증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1년 반 전부터 헬스운동을 시작해 허리에 무리를 주지 않고 강화시켜주는 운동들로만 추려왔습니다.

허리통증이 생겼다면 가장 먼저 휴식을 권해드리고  싶고 하루 밤 자고나서 더 악화됨을 느낀다면 운동과 자세 개선에 신경쓰시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좌식은 금물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