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쓰기 일기장

사소하지만 사소하지 않은 업무 소통

by juhyeonglee 2024. 7. 9.
728x90
반응형

오늘 엔진빌더 고객사에서 요청이 왔다.

제공받은 품목 리스트는 ordering넘버인데 실제 전달받은 물품의 태그에는 part넘버가 적혀있어 매칭이 어렵다는 내용이었다.

우리는 part넘버를 회사 내부에서만 사용하고 있어(유출 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 해당 정보를 제공할 수 없고 다시 물품을 회수하고 태그 작업을 ordering넘버로 재표기한 후 출고하겠다 하였다.

 

이러한 이슈가 왜 발생하였는지를 놓치고 일을 진행하다보니 본의아니게 우리회사 물류팀과 고객사 물류팀 간의 힘겨루기가 발생했다. 이슈의 발생 원인은 우리가 제공한 품목 리스트에서 우리가 일방적으로 part넘버를 제공치 않겠다고 선을 그었기 때문이다. 보안 상 제공하지 않는 것은 맞지만, 지난 10년 가까이 해오던 관행을 갑자기 일방적으로 바꾸어 기존 업무방식에 지장을 준 것이다.

 

이러한 이력을 알지 못한 상황에서 고객사 물류팀은 "그럼 너희가 직접 여기 와서 태그를 다시 달아라"라는 의사를 표현했고 이에 우리는 "왜 지금까지 잘 하다가 갑자기 재고 파악에 문제를 제기하느냐" 하며 상대가 쌩때를 부린다고 서로 착각하게 되었다. 

 

갈등이 고조화되던 시점에, 지금까지는 자재 입고에 차질이 없다가 왜 갑자기 문제가 되느냐고 고객사에 물어봤더니, 이번 프로젝트부터 품목 리스트에 part넘버를 제외시켜 문제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우리 회사의 설계파트(내가 소속된)가 업무 시스템을 일방적으로 바꾸었으면(어떤 사유로든 간에) 이를 유관부서에 공지해주어야 할 것을 놓친 것이 문제임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점을 우리 회사 사람들이 인지함과 동시에, 고객사의 삐침이 정당하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고 물류팀 간의 전화 한 방에 일이 순조롭게 해결되었다.

 

조선 업계가 군대문화가 강하다보니, 드센 분위기가 있지만 그만큼 이유가 명확하고 이해가 되면 금방 해소되는 장점이 있다.

 

사실 쉽게 쉽게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지만, 지켜야할 원칙들은 지켜야 한다. (회사의 이익과 권리를 지켜야 하는)

그 과정에서 관련된 사람들에게 미리 알리고 협조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요즘 날씨가 나 지금 여름이야!! 외치는 것 같다.

습하고 덥고, 우중충한 날씨에 언제 비가 몰아칠지 알 수 없다.

 

출근 후 사무실에 들어가면 탁한 공기

환기를 해도 습한 공기

사람들이 좀처럼 환기를 하려하지 않는다.

 

그래도 해야지

"차장님! 환기 좀 해도 되겠습니까?!ㅎㅎ"

"너가 이따가 닫아래이"

"넵, 10분 뒤에 닫겠습니다."

 

 

 

 

어젯밤, 에어컨을 밤새 틀어놓고 잔 때문인지 일하는 내도록 두통이 지끈거렸다.

업무 스트레스 때문인지, 에어컨의 곰팽이 때문이지 알 수 없다.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니 곰팽이가 원인일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오늘 방은 선풍기만 틀어놓고 자야지. 다행이 비만 많이 올 뿐 온도는 선선한 25도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