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공학부 시절의 기록/로보틱스

네이버랩스의 AMBIDEX와의 비교

by juhyeonglee 2021. 10. 6.
728x90
반응형

현재 내가 진행중인 프로젝트는 MYO ARMBAND를 통해서 실시간 변화각을 계산해 오픈매니퓰레이터의 base, shoulder 구동모터에 전달하여 팔의 움직임을 추종하는 것이다. 이는 ROS일기 카테고리에 기록중이다.

 

이 프로젝트에서의 한계점은 명확하다.

1. global 좌표에서의 각도를 표현할 수 없고 특정 시점의 각도에서, 짧은 시간뒤의 특정 시점의 각도 사이의 변화값을 전달한다.  반면, 엠비덱스-햅틱 시스템에서는 오퍼레이터의 손잡이부분의 base로부터의 기구학을 통해 공간좌표를 생성하고 캘리브레이션을 한 것 같다. 즉, 오퍼레이터를 잘 만들었다.

 

2. 지연율(not realtime)

이는 실제로 확인을 해봐야 하는 부분이지만 논문상으로는 팔의 속도를 매우 천천히 움직여야 한다고 알고 있다. 그래야만 로봇팔이 그 움직임을 추종할 수 있다고한다.

날아오는 공을 잡거나 할 때 손의 속도까지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엠비덱스는 이를 잘 표현한다.

 

myo와 ROS2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마치면 엠비덱스처럼 정교하고 안전한 로봇을 만들고 햅틱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공부하고 싶다.

 

 

아래 링크에서 햅틱시스템으로 정교한 task들을 하는 것을 보고 감탄했다.

https://www.naverlabs.com/storyDetail/189

 

로봇에게 사람의 운동지능을 학습시키기 위한 매개체, 햅틱 디바이스

Intro : 로봇에게 복잡한 작업을 어떻게 가르쳐 줄 것인가? 지금까지 많은 로봇들은 공장과 같은 정형화된 환경 속에서 미리 입력된 위치 정보를 따라 움직이며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하지만 일상

www.naverlabs.com

 

 

이런 정교한 로봇을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제어하는 것일까 궁금했고 논문은 어디있나를 보았다.

아래에서 볼 수 있었는데 기계공학적인 내용이 꽉차있었다.

단순히 데이터의 전송이 아니라 역학적으로 뭔가 세밀한 공부가 필요한 것 같다.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957415820300787

 

A hybrid dynamic model for the AMBIDEX tendon-driven manipulator

Tendon-driven actuation allows for light and compact manipulator designs with enhanced safety features. One of the key challenges in model-based contr…

www.sciencedirect.com

728x90
반응형

댓글